하나핏 스토리

[소건막류] 맞춤형 신발 설계를 위한 발의 형태와 신체 변형에 관한 사례연구

관리자 2020.10.27 15:10:15 조회수 411

 

12_144658.jpg



연구배경 : 발의 변형은 신체의 변형뿐만 아니라 혈액순환 장애 등 건강을 위협하는 요인이 된다. 실버세대들은 오랜 세월동안 발에 맞지 않는 신발 착용 등으로 인해 발이 많이 변형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실버세대 여성을 대상으로 발(아치, 발가락)과 신체(어깨, 엉덩이, 무릎)의 변형 사례를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 피험자는 실버세대 여성 12명이다. 발과 신체 측정은 EVA 3D 스캐너(Artec社)로 촬영하여, Rhino 5.0으로 측정하였다. 발은 아치각과 발끝각의 2항목을, 신체는 어깨높이, 어깨경사각, 엉덩이 높이, 무릎 높이의 4항목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 첫째, 아치각에 따른 발의 형태는 편평족형, 정상형, 경도형, 중증도형, 강도형 중, 중증도형(10명), 강도형(2명)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아치각 발의 형태와 신체 변형에서 중증도형 피험자들은 비교적 좌우 균형을 이루며, 강도형 피험자들은 어깨는 좌측으로, 무릎은 우측으로 기울어져 있어, 중증도형 피험자들보다 신체 변형이 심하다. 셋째, 발끝각에 따른 발의 형태는 정상형, 변형형 중, 정상형(2명), 변형형(7명), 좌측발은 정상형이나 우측발만 변형형인 우변형형(3명)으로 조사되었다. 넷째, 발끝각 발의 형태와 신체 변형에서 정상형 피험자들은 비교적 좌우 균형을 이루며, 변형형 피험자들은 어깨는 좌측으로, 무릎은 우측으로 기울었고, 우변형형 피험자들은 어깨만 좌측으로 기울었다.

 

결론 : 실버세대 여성들은 아치와 발가락 변형이 심각하며, 좌우 불균형한 신체 변형이 많았다. 본 연구를 통해 피험자의 현재 나이, 노화의 차이, 과거 종사한 직업군 등에 따라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아치와 발가락이 변형될수록 어깨, 엉덩이, 무릎의 신체 변형이 심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출처 :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226640#none

총 댓글 0
로그인을 하셔야 댓글을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번호 제목 작성자 날짜
번호 말머리 제목 날짜 작성자 조회

비밀번호 인증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닫기
 
 

비밀번호 인증

글 작성시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닫기
고객센터
  • 070-8680-3097
은행계좌 안내
  • 기업은행645-008500-01-112
  • 예금주 : 주식회사 릴라릴라
최근본상품
0/2